협동조합 Q&A
Q. 협동조합 운영을 위한 기본 서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A. 협동조합 설립 혹은 변경시 기본법 상에서 정해 둔 서식은 대부분 행정 절차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협동조합기본법 시행규칙]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조합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서식은 내부적인 협의를 거쳐 협동조합 성격에 맞게 만드시면 됩니다.
아래 서식들은 조합을 운영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므로, 표준화된 양식을 만들어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조합원 가입 신청서 : 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위한 신청서
성명,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주소, 소속, 계좌번호, 조합원유형, 출자금액, 출자좌수, 정관에 대한 동의, 조합에 바라는 점, 신청자 기명날인 등
*조합원 가입처리 순서 : 가입 신청서 제출 → 가입신청 접수 및 신청자격 확인 → 정관에 정한 바에 따라 가입승인여부 통지
■ 탈퇴신청서 : 조합 탈퇴를 신청하는 서류
성명, 생년월일, 조합원번호, 탈퇴사유 선택 혹은 기재란, 탈퇴 시 동의사항, 신청날짜, 신청자 기명날인
■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 조합원 가입신청서와 함께 작성하도록 안내
수집 및 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활용기간, 행정절차를 위한 제3자 제공안내, 작성일, 작성자 기명날인 등
■ 출자증서 : 조합에 출자금을 납입했음을 확인하는 서류
증서번호, 성명, 출자금액, 출자좌수, 조합가입연월일, 출자금납입연월일, 협동조합 명 , 협동조합 직인 등
[출처]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