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Q&A

우리 동네의 상상을 실현시키는 IT 기술 서비스 <주식회사 여기 오늘>
관리자 2021.05.17  조회수 1079



우리 동네의 상상을 실현시키는 IT기술 서비스 <주식회사 여기 오늘>


지난 4월 초, 춘천 시민들의 더 편리한 일상을 만들기 위해 IT 기술 개발을 해오고 있는 <주식회사 여기 오늘> 노성남 대표님을 만나뵙고 왔습니다.
춘천의 관광과 교육, 교통까지 기술을 통해 춘천의 정보를 누구나 접할 수 있도록 꾸준히 개발하고 있는 예비 사회적 기업입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업, <주식회사 여기 오늘>. 춘천 시민이라면 꼭 기사를 통해 여기 오늘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Q. 주식회사 여기오늘을 소개해주세.

A. 주시회사 여기오늘은 지역 내 위치적인 다양한 문제점들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해결하려는 기업니다 .

It적인 시각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과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사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홈페이지 제작 등을 수행하면서 기술집약적인 사업을 주로 진행합니다 .


Q. 주식회사 여기오늘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창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

A. 이전 회사에서 지금과 비슷한 일을 했었지만 언제나 현재의 기준에서 옛날 방식의 홍보 채널을 활용한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기술 측면의 부분만 내가 직접 운영해 보면 어떨까 싶어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사실 지역 내에는 생각보다 여러 가지의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력과 홍보 기술의 한계로 제대로 된 정보 공유를 하지 못하고 일련의 프로젝트들이 묻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지금은 저희 기술 아이템 발전을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트렌드 기술을 통해 마케팅 컨설팅 사업도 확장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


Q. IT 기술 사업이지만 , 춘천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


A. 지역 내 컨텐츠를 소비하고 만들고 수집 혹은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들은 지역민들이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알고 계신 IT 기업들은 보통 큰 규모의 한 점을 통해 지역으로 확장해나가는 형식이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회사 여기 오늘은 춘천이 시작이고 원주, 강릉, 속초 확장하자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순서와 구조가 다른 사업들과는 역순이라고 볼 수 있고 , 그것이 저희의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 내 컨텐츠를 다루다 보니 아무래도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공공기관의 경우 컨택을 하다 보면 기술적으로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시도를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앞으로 저희 회사의 색깔을 보여주면서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지역 내 공공기관과 자영업자 포함하여 지역 활성화를 일으키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춘천을 시작으로 원주 , 강릉 , 속초로 플랫폼 서비스를 확장하고 다른 지역에서도 활성화하는 것이 저희의 꿈입니다 .



Q. 지금까지 해오신 프로젝트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


A. 아무래도 춘천시리즈인 것 같습니다 . ‘춘천 버스' , ‘춘천 에듀’, ‘춘천 오늘 사업 모두 지역민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입니다.

특히 춘천 에듀 같은 경우, 아이를 학교에 입학시키고 난 후 학부모들이 교육해야 할 것들이 이전보다 많아지는데 , 학부모 사이에서 교육정보 격차가 많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

그래서 학부모들이 필요한 서비스와 정보 공유 커뮤니티를 만들어 주고자 시작한 사업입니다 .
지금은 춘천 시리즈를 통합한 형태를 브랜드화하여 런칭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확장에 많은 기대와 관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주식회사 여기오늘 '춘천 시리즈 소개'



Q.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서 어떤 비전을 꿈꾸시나요 ?


A. 향후 저희 서비스가 더욱 확장되고, 사회적 취약 계측과 소비 계층, 또 경력 단절을 겪고 계신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지역민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작 , 배포를 하기 때문에 큰 정보력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지역에서 일자리 부족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계획입니다 .

그리고 지금 춘천 지역에 있는 많은 회사들이 여러모로 인력을 구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기술 교육이 필요한 곳에 직접 교육을 하여 더 많은 인력이 춘천에서 배출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 IT 적인 견해가 필요하다면 컨택 해주시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