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Q&A
산림 문화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 하는 산림문화협동조합 더그루의 조병완 국장님,
서포터즈가 만나 뵙고 왔습니다!
창립 1주년 더그루의 날 행사 ⓒ더그루 협동조합
Q. 조병완 국장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는 산림 관련된 일을 20 년 정도 했고, 협동조합을 만들기 전에는 강원대학교에 있다가 시민단체에서 15 년 정도 일을 했습니다.
이후 작년에 산림문화협동조합 더그루를 만들면서 지금까지 사무국장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산림문화협동조합 더그루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산림청에서 발행하는 산림 교육 전문 자격증인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등을 취득한 분들이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림복지서비스는 주로 가족을 대상으로 숲 해설을 하거나 유아교육기관에 숲 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복지서비스의 수혜자는 70% 정도가 유아 대상이며 나머지는 성인, 어르신 또는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2019년 11 월에 27 명의 조합원으로 협동조합을 창립하였으며 올해 추가로 조합원이 늘어서 연말부터 약 60명 정도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 설립 계기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
산림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활동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더그루 협동조합 활동 사진 ⓒ더그루 협동조합
Q. 현재 진행 중인 사업 또는 프로그램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제일 큰 프로그램은 산림청과 함께 하는 산림복지전문업이라는 것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의 위탁사업을 통해 춘천 양구 화천 등의 지역에서 산림복지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 대상으로 숲 탐험대 프로그램 진행하고 있으며,
농촌 체험 마을들과 계약을 해서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활용한 체험객 대상 치유 프로그램과 숲 체험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강사를 파견하고 있습니다.
준비 중인 사업으로는 문화예술쪽에 종사하는 조합원들과 예술 분야와 결합된 숲 체험 프로그램, 반려동물과 견주가 함께하는 숲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대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산림복지서비스 관계망 형성과 숲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에서 운영 중이신 밴드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어떤 분들이 주로 참여하고 계신가요 ?
밴드 가입에 제한은 없고 약 240 명의 회원분들이 참여하고 계십니다.
밴드에는 주로 산림과 관련된 정보 업데이트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숲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숲 체험 활동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신 경력보유여성 등이 지역과 상관없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계십니다.
Q. 협동조합을 운영하며 어려움이 있으셨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
협동조합은 수평적인 구조를 지향하고, 조합원 간에 민주적인 의사 반영,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전부 챙기면서 조직을 운영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갈등이 있었을 때 반대 의견이나 문제를 제기하시는 분들도 이유가 있으시기 때문에 이를 수용하거나 조정하고 해결하는 것이 협동조합 운영의 어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그루 협동조합 활동 사진 ⓒ더그루 협동조합
Q. 협동조합을 운영하며 가장 보람차셨던 순간이 있으셨다면 언제일까요 ?
산림복지전문업이라는 대국민 서비스, 강사들을 지역에 파견하는 등의 활동을 할 때 연초에 산림청과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정부에서 추경을 세우면서 파견인력의 수가 많아졌지만, 이 일은 자격증이 필요한 일이었기에 파견 인력의 수를 채우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조합원분들이 물심양면 인원수를 채우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1 년 만에 더그루 협동조합은 엄청나게 성장했고, 가끔씩 조합원분들이 사무국 사무실에서 애쓰고 있다는 말씀을 하실 때 굉장히 보람됩니다.
Q. 협동조합이 지향하는 최종적인 목표가 무엇일까요 ?
저희 협동조합의 첫 번째 목표는 조합원의 권익을 우선으로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일반 시민들에게도 숲과 관련된 전문적인 영역을 이해시키고, 확산 및 보급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숲은 활용하여 공익활동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지역아동센터와 복지시설등에 무료로 강사를 파견하는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하여 사회적 기업이 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Q. 추가적으로 전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
창의적이고 혁신적이고 새로운 것을 하려는 협동조합들을 틀에 가두지 않고 지원하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도가 뒷받침해 줄 수 있을 때 새로운 영역에서 새로운 협동조합의 가치나 조합이 만들어지고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의 틀을 깨고 새로운 것을 만들고자 하는 협동조합을 여유 있게 지원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즉 , 젊은 청년들이 그런 도전을 할 수 있게끔 제도적으로 지원해주는 것이야말로 협동조합의 도시를 만드는 것에 이바지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