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Q&A
Q. 협동조합 설립 시에도 업종별 허가, 등록, 신고 등이 필요한가요?
A. 네, 동일하게 필요합니다. 사업 종목을 살펴보면 업종별로 허가, 등록, 신고가 필요한 업종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업종의 위생, 환경, 유해 요인을 내포하고 있을 경우 관련 법을 준수 및 그 인허가를 받아야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 허가, 등록, 신고 서류는 관할 시·군·구청, 보건소, 소방서, 경찰서 등의 관련 관공서에서 신청 및 발급을 받습니다. 업종별로 발급받을 서류가 다르므로 먼저 관할 시·군·구청 민원실을 통해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문의하기 바랍니다.
관련 인허가 서류가 구비되면 관할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을 신청합니다. 즉 사업자등록을 신청하기 전 인허가 서류를 모두 갖추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혹시 매장의 위치가 인허가 대상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매장을 임대하기 전 인허가 서류를 꼼꼼히 챙겨 사업이 가능한 장소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면허업종 / 주류도소매업은 관련 면허가 있을 경우 사업 가능
■ 지정업종 / 담배사업법에 의해 판매업체로 지정된 경우에만 사업 가능
■ 허가업종 / 허가업종이란 관련 법을 준수한 뒤 관할 유관기관과의 협의 하에 허가를 취득하고 사업하는 업종
■ 신고업종 / 관련 법을 준수해 시설을 구축하고 신고하면 서류상 검토 혹은 실사 후 가능
■ 등록업종 / 관련 법에 의거해 시설을 구축하고 등록신고
[출처] Q. 협동조합 설립 시에도 업종별 허가, 등록, 신고 등이 필요한가요? | 작성자 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