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협동조합 지원센터

협동조합 Q&A

춘천만의 전통으로 술을 빚는 즐거움을 이야기하다, 주모 협동조합
관리자 2020.12.20  조회수 56



춘천만의 전통으로 술을 빚는 즐거움을 이야기하다, 주모 협동조합


술을 빚는 즐거움을 전달하는 주모 협동조합의 이사님을 뵙기 위해 호수 양조장을 방문하였습니다.

문화체육 관광부의 관광두레사업으로 시작한 주모 협동조합은 음식과 술, 그리고 춘천만의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협동조합입니다.

전통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오고 있는 재미있고 새로운 전통주에 대한 매력에 대한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주모협동조합 호수 매장 전경 ⓒ 주모협동조합


Q. 주모 협동조합을 소개해주세요!


A. 주모는 술의 어미라는 뜻이니다.

양조장 명칭은 유유히 흐르는 호수를 상징하는 호수 양조장이지요.

주모 협동조합은 전통주와 그에 어울리는 음식을 제공하고, 전통주를 체험하는 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사장님과 감사님을 포함하여 5명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사실 설립의 과정에서 개인사업자와 협동조합설립에 대한 설립 하는 것이 맞을지 고민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주류는 인허가가 쉽지 않은 것이 제품의 특성입니다.

단지 양조장만을 운영한다면, 개인사업자 등록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겠지만,

저희는 양조장만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과 문화를 함께 전하는 것이 목표였기에 협동조합이 더욱 적합한 형태하고 생각했습니다.

작게 시작하더라고 동네에 서서히 스며드는 술, 동네 누구나 정겹게 어울릴 수 있는 색깔있는 술로 다가가는 데에 오히려 도움이 된 선택이었습니다.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식음을 함께하는 전통주라는 장점이 더욱 큽니다.


Q. 판매 경로에 제한이 있을 것 같은데, 판매 경로를 확장할 계획은 없나요?


A. 탄탄하게 가자는 생각입니다.

저희는 관광두레 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춘천에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도움을 주고, 춘천의 맛과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시작이었죠.

그 시간 동안 전통주와 지역 문화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었고,

단순 판매가 아닌 술과 음식을 통해 지역의 전통을 이어나가는 목표를 가지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Q. 그런 고민에서 크라우드 펀딩이 시작된것인가요?


A. 네 맞습니다. 새로운 경험이었죠.

전통주와 함께 곁들일 강정을 더하고, 마그네틱과 엽서, 주병과 잔을 옵션으로 두고, 무엇보다 전통주와 주모 협동조합의 이야기를 담아서 판매하였습니다.

결과는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고, 그때 당시 제작한 영상은 지금도 주모 협동조합의 홍보 영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모협동조합 상품 ⓒ 주모협동조합


Q. 주모 협동조합의 전통주와 체험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A, 전통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빚는 드라이한 맛이 특징인 유하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달콤한 맛이 특징인 호수 유하 탁주가 있습니다.

주모 협동조합은 오로지 춘천의 쌀과 물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통은 삶의 뿌리라고 생각합니다. 춘천만의 색깔으로 전통을 이어나가고 싶은 저희의 욕심이 녹아든 제작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춘천에는 자리잡고 있지 않은 전통주라는 분야를 키워내는 것이 저희의 꿈입니다.

호수 양조장은 현재 정규 수업, 일일 체험형으로 전통적으로 수을 빚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절마다 바뀌는 절기주를 시음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양조 교육이 아직 보편화 되지 않은 분야인데, 양조사 양성은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전문인 양성 계획은 없으신가요?


A. 양조가 전문 자격증은 아직 사단법인에서 인증하는 민간 자격증밖에 없습니다.

활성화되어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자격증을 보유한 뒤에도 꾸준한 공부가 필요한 것이죠.

제가 책을 집필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꾸준한 공부한 시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책인 동국세시기 도서 같은 경우, 세시 풍속 때 먹던 음식에 대한 정보, 요리 방식, 요리 팁을 담아 엮는 책이고,

두 번째는 저희 집 가대로 내려오는 전통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앞으로도 제가 공부한 전통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국 전통음식 연구소를 이어 받아 사단법인 형태를 갖춘다면, 전문인 양성도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모협동조합 이사장님이 발간하신 책 ⓒ 주모협동조합


주모협동조합 호수 매장 내부 ⓒ 주모협동조합


Q. 마지막으로 주모 협동조합이 바라는 앞으로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A. 전통이 낡은 것, 오랜된 것으로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저희 손을 거쳐 우리만의 것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