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협동조합 지원센터

협동조합 Q&A

지역 사회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협동조합교육과나눔 이야기
관리자 2020.12.16  조회수 115



물질 보다 사람 에 초점을 맞춘. 차가운 세상 속에서 따뜻한 세상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 나눔




사회적협동조합교육과나눔 미션과 비전 사회적협동조합교육과나눔


Q. 이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

A. 안녕하세요 . 저는 사회적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 의 상임 이사 이민아 입니다 .

저는 조합이 사업을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행정 업무나 협동조합 운영 등의 일들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 교육과 나눔 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A.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 나눔은 지역의 다양한 사회적 경제나 마을 공동체 등 각 분야들에서 활동하는 전문 강사, 활동가들이 모여서 만든 사회적 협동조합입니다.

저희 협동조합은 지역 안에서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조직이나, 단체, 청소년, 주민 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 일반 협동조합으로 설립이 되었고, 2019년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전환하였습니다.


Q.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된 초기 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A. 이건 제 이야기라기 보다는 교육과나눔을 처음 시작하신 선배조합원 분들의 이야기를 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협동조합을 설립하기 전, 강원도내의 사회적경제 창업 아카데미나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이 분절된 채 진행되었고

현장성이 있는 지역 강사가 아닌 서울 둥의 외지 강사 분들이 강의를 하시는 것 등을 보며 이러한 방식이 교육의 맥락과 흐름을 끊는다고 판단하셨습니다.

강원도 안에도 훌륭한 사회적경제 홛동가, 컨설턴트, 전문 강사 분들이 충분히 계셨기 때문에,

이들과 함께 지역의 이해를 기반으로 지역과 관계 맺으며 사회적경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자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된 것입니다.


Q. 현재 어떤 프로그램 또는 사업을 진행하시나요 ?

A. 저희는 지역의 변화를 모색하고 계신 분들이나 사회적 경제 조직, 사회적 경제 창업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교육으로 조합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도 사회적경제 교육, 컨설팅, 연구사업 등은 저희의 중요한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19년 부터는 마을 공동체, 주민 자치회와 같이 주민 분들이 공동체를 이루는 사업이 지역에서 활발해지게 되어 다양한 주민분들의 활동을 촉진하는 과정을 '워크숍'방식을 통해 만나뵙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힘드셨던 순간은 언제셨나요 ?

A. 2014년 작은 규모로 협동조합을 설립한 뒤, 시간이 지나며 신뢰가 쌓여가서 인지 너무나 감사하게도 지자체 위탁 사업들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위탁사업의 규모가 확장 되었는데, 코로나 발현으로 과업의 양은 동일하나 사업 기간이 단축되어

투입되는 인력의 집중과 시간이 갑작스럽게 한 사업에 몰리게 되어 사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오프라인이 온라인으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변화에 대한 준비를 해야 된다는 도전 과제가 새롭게 생긴 것 같습니다.


Q. 반대로 협동조합을 운영하시면서 가장 보람차셨던 순간은 언제셨나요 ?

A. 작년 춘천시에서 위탁받아 진행한 협동조합 아카데미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것입니다.

저희가 진행한 교육 및 컨설팅 활동이 기반이 되어 춘천시협동조합 지원센터가 설립에 씨앗이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교육과나눔의 활동이 계기가 되어 지역에 '필요'를 만들고, 필요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을 구축하면

지역의 유익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사업들이 마련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2019춘천시협동조합아카데미 활동 사회적협동조합교육과나눔


Q. ‘교육과 나눔 협동조합이 지향하는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

A. 지역 사회 안에서 산업이 활성화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과정 속에서 물질적 가치보다는 사람이 우선시되는 가치가 넘쳐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모두의 경험을 존중하는 교육, 새로운 가치로 변화하는 지역사회에 대한 비전, 만남과 연결을 통해 서로가 성장하는 것들을 지향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교육과 나눔 협동조합이 지향하는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이 있으실까요 ?

A.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 활동하면 행복하다는 말을 꼭 하고 싶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기여하고 싶은 가치를 생각하면서 일을 하고, 그렇게 한 일이 나에게 선순환 되어서 돌아온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우리가 왜 이 일을 해야하는가에 대해 생각할 수 밖에 없게 하는게 사회적 경제조직에서 일하는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모두의 경험을 존중하고 , 변화하는 지역사회에서 서로서로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사회적협동조합교육과나눔의 활동을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