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Q&A
우리 춘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춘천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과 🙋사회적경제인이 필요한 교육을
🪜성장단계별로 구분하여 🪜성장단계에 맞춰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여
춘천의 사회적경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2023년에는 아래와 같이 성장단계에 맞춘 교육을 진행합니다
❇️1단계는 정기교육으로 사회적경제분야 영약과 시기별로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고
❇️2단계는 질적성장을 이뤄야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집중과정으로 진행합니다
❇️3단계는 지역을 선도하는 사회적경제 리더의 발굴을 목적으로 사회적경제 리더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위의 교육 내용은 계획이며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정기교육은 협동조합 정기총회 A to Z을 주제로 02월 2일, 커먼즈필드 춘천 커뮤니티룸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협동조합에서 정기총회를 준비하면서 생기는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는 내용이였습니다
협동조합 정기총회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민해서
우리 협동조합에 맞는 정기총회를 준비하고, 총회 이후 후속절차에 대해 상황별도 안내하는 내용으로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나눔의 이민아 상임이사님이 강의해 주셨습니다.
형식적인 정기총회 보다는 우리 협동조합의 지난해와 새로운 해를 준비하고 싶은 협동조합러들의 빛나는 학구열로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각각의 협동조합을 소개하고 왜 이번 교육에 참여했는지 이야기도 나누어 주셨어요!
정기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을 등기해야 하는 경우, 각각 협동조합이 처한 사례가 모두 달라서, 질의가 있었을 때 함께 고민하며 사례를 나누어 주셔서 더욱더 알차게 교육이 진행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다른 협동조합의 이야기도 듣고
우리와 같은 고민을 하는 협동조합이 있다! 라는 동지의식도 생길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두번째 정기교육은 [협동조합 경영공시]를 주제로 3월 14일, 커뮤니티룸에서 진행됬습니다
모든 사회적협동조합과, 조합원수 200인 이상 인 일반 협동조합은 경영공시 대상입니다.
경영공시 대상으로 경영공시를 준비하는 협동조합으로 진행된 교육으로, 경영공시 자료 준비와 작성방법에 대해 교육이 진행했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공동주관 하여 강의는 오현경팀장님께서 해주셨습니다
.
강의 후에 간단히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고, 컨설팅이 필요한 경우 신청하면, 도센터와 연계하여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의 경영공시에 대해 궁금하다면 COOP 협동조합 사이트를 참조해 주세요
또 모든 경영공시 대상 협동조합의 경영공시 자료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정기교육은 <사회적기업 인증요건 설명과 1:1컨설팅>입니다
사회적기업을 희망하는 법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사회적기업 인증 요건을 설명하고
기업과 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1:1 컨설팅으로 진행했습니다 (4월 4일, 커뮤니티룸)
주로 현재 지정만료를 앞둔 예비사회적기업이 참석하셨습니다.
사회적기업이 되기 위해서 고민하고 준비하시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인증요건에 대한 설명교육 후 미리 신청해주신 기업들을 대상으로
1:1 컨설팅이 진행되었습니다.
-
우리 춘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운영하는 실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의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고자 합니다.
정기총회, 경영공시 등 시기적으로,
혹은 SVI와 같은 장기 과제 등, 기업에게 필요한 내용을 집중하여 교육하고자 합니다
혹시 기업을 운영하시면서 필요한 교육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다음 교육 혹은, 차기년도 교육 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