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Q&A

청년들의 일상과 삶을 뒷받침 해주는 곳 '사단법인 강원살이'
관리자 2021.05.11  조회수 942



청년들의 일상과 삶을 뒷받침 해주는 곳 '사단법인 강원살이'

청년들이 지역 안에서 나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사단법인 강원살이'

지난 4월 20일 '사단법인 강원살이' 사무국 팀원 김혜원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사단법인 강원살이'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Q1. ‘사단법인 강원살이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원도는 타지역으로의 이탈률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이기 때문에 떠나가는 청년들을 붙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아있는 청년들을 계속 머무르게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청년들이 지역 안에서도 자기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주는 역할이 필요입니다.

그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사단법인 강원살이입니다.


Q2. 청년의 일상 또는 삶을 뒷받침 해주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였다는 강원살이단체를 만드시게 된 계기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시나요?

이사님들께서 2016년도부터 청년 조례 제정 법안 관련해서 모임을 시작하셨습니다.

초반에는 프로젝트 모임으로 시작했지만 2018년도에 민간에 있는 청년들을 대변할 수 있는 단체를 만들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기반이 되어,

법인을 만든 것이 지금의 ‘사단법인 강원살이입니다.


Q3. 지금까지 해오셨던 여러 프로그램 중 기억에 남거나 공유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모든 프로그램이 다 기억에 남지만 작년에 진행했던 프로그램 두 가지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첫 번째는 'WALK#'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23일 동안 참여자분들과 함께 지내며, 온전히 '나'에 대해 집중해보고 다른 이들과 이를 공유해보는 [춘천 단기살이 프로젝트]중의 하나입니다.

"WALK#'프로그램을 통해 로컬 크리에이터 분들도 많이 만날 수 있었고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있어 매우 뜻 깊었던 시간으로 기억에 남습니다.

그 다음은 좋은 삶 대화 모임이라는 프로그램이 기억에 남습니다.

좋은 삶 대화모임은 강원도 청년들과 함께 좋은 방황’, ‘좋은 가족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람들이 왜 강원도에 남아있으며, 어떻게 남아있고 싶은지에 대한 이야기도 듣고 나만의 이야기를 공유했던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강원살이 WALK# 프로그램 활동 사진ⓒ 사단법인 강원살이


Q4. 4 27일부터 나다움 워크숍 :밤마다 우리는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 워크숍의 취지는 무엇이며 어떤 활동을 하게 되나요?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청년들이 자기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요건이라고 생각해, 나다움을 찾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나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을 대화, 질문, 자극, 새로운 경험 등을 통해 찾아가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삶에 대한 질문 카드를 개발해 카드를 가지고 나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들여다보도록 하고, 질문한 것을 가지고 드로잉 프로그램도 진행해보고.

일주일 정도 스스로의 마음을 검열 없이 들여다볼 수 있는 '나이트페이퍼'를 작성해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Q5. 이번 연도에 예정하는 사업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매년 초창기 취향이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모임, ‘오프너 프로그램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쿠르크루 (crew)”, “비행청년 ”, “우드불멍 등 지역 내 다양한 주제의 소모임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나다움 워크숍 :밤마다 우리는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게임 형식을 곁들여 목표치에 함께 도달하는 과정을 통해 나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나다움 대화모임’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작년에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관계 맺는 것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관계를 맺은 것 안에서 정책을 발부해보거나 의제를 만들어 본다거나 실험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진행해볼 것입니다.


Q6. ‘사단법인 강원살이회원가입 방법과 사단법인 강원살이회원분들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모집은 상시 모집입니다.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탭이 따로 있으니 인스타나 페이스북을 통해 관심이 생기면 회원가입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매월 회비가 있으며, 회원총회 의결권과 협럭사업 기획 및 수행 기회를 우선 제공합니다.


강원살이 "WALK#" 프로그램 활동 사진 ⓒ 사단법인 강원살이


Q7. 사단법인 강원살이를 운영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어떤 순간이셨나요?

모든 프로그램들이 진행할 때마다 뿌듯하면서도, 아쉬움이 드는 것 같습니다.

가장 뿌듯했을 때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나서 한 참여자분께서 강원살이에서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들을 진행해주셔서 정말 좋고 고맙습니다 .”라고 말씀해 주셨을 때입니다.

그 분의 이야기를 듣고 강원살이의 존재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정말 뿌듯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강원살이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8. ‘사단법인 강원살이가 최종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나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청년들에게 강원도에서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해주고, 살아갈 수 있는 방향이 다양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강원살이 활동 사진 ⓒ 사단법인 강원살이


Q9. 추가적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코로나 때문에 모든 활동이 위축되어 있다고 느껴집니다.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할 때도 많이 느껴지는데 이런 때일수록 온라인을 이용해서라도

지역에 있는 청년분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단체는 청년들이 없으면 굴러갈 수 없는 단체이기 때문에 늘 청년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