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Q&A
청년들의 놀이터와 안식처를 만드는 '협동조합 퍼니타운'
청년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를 기획하고 시도하는 협동조합 퍼니타운을 만나고 왔습니다.
퍼니타운의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협동조합 퍼니타운 ⓒ협동조합 퍼니타운
A. 춘천의 즐길 거리와 문화를 위해 구축하고자 다양한 청년이 모여 시작한 협동조합 입니다.
2018년도
12월에 설립되고, 처음에는 청년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기획을 시도 했습니다.
이후로 문화 행사, 축제를 기획하면서 지금도 퍼니타운만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퍼니타운을 창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창업 과정이 궁금해요!
A. 문턱을 낮추고 싶었습니다.
청년들이 조합원이 됐을 때 소속감을 느끼면서 퍼니타운의 문화에 쉽게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겠다는 취지에서 협동조합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퍼니타운은 각자 다양한 분야의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통업, 사업, 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의 장점들이 모여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에는 협동조합이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관계 중심 조직이라는 점에서 실무적인 능력에 부족함을 느낄 때가 많아, 실무 능력을 갖춘 분을 차차 영입하면서 완성도를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Q. 퍼니타운의 비전과 미션을 설명해주세요 !
A. 청년이 즐거운 춘천 , 365일 문화가 있는 춘천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소셜미션입니다.
청년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자 합니다.
경험을 통해 실패와 시행착오를 즐겁게 만들자! 행복하게 살 권리를 찾자!는 슬로건은 그에 바탕이 되는 목표입니다.
Q.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이나 공통적으로 염두하는 키워드가 있을까요?
A. 지금까지 해 온 영상 콘텐츠, 다이닝 공간 사업 모두 모든이들에게 참여 권한을 줄 수 있는가를 염두했습니다.
창업과 사업자 등록증 같은 조건없이 실패해도 괜찮으니 한 번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하는 것이죠.
실험과 경험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함께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Q. 퍼니타운의 소셜 미션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2019년도에 청년들이 문화기획하는 컬처트럭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이동형으로 트럭에서 공연, 중계 방송을 하면서 자신들이 하고 싶던 문화를 직접 기획하면서 서로 하고 싶은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의미있던 프로젝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리고 올해 소셜라운지 느낌의 공유 공간 청년팝업레스토랑 미생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부담없이 메뉴를 컨설팅 받고 직접 피드백을 받아 보면서 실험해보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 처음 조합원 모임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생각한 사업입니다.
현재 샐로드볼 메뉴개발 막바지 과정 중에 있고, 12월에 런칭을 할 계획입니다.
청년 팝업 레스토랑 미생 ⓒ협동조합 퍼니타운
Q. 춘천이 요즘 문화예술의 도시로도 떠오르고 있어요. 춘천에서 축제를 기획하면서 좋은 점이 있을까요?
A. 기존 춘천에서 개최하는 큰 축제들을 넘어서서 이제는 조금 새로운 것을 발굴하고 실험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춘천이 전환문화 도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데, 문화도시로도 선정이 된다면 퍼티타운에게도 새로운 것을 도전해볼 기회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춘천이라고 하면 ‘문화 ’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떠오릅니다. 춘천이 가진 강과 산, 골목, 풍경 등으로 춘천만의 스토리텔링이 가능하죠.
왜 소양강이 타지 관광객에게는 낭만적인 공간인가? 처럼 춘천의 외지인에 대한 춘천의 매력을 취합한 정보를 활용하여크고 작은 기획들이 현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퍼니타운의 조직구성과 조직문화가 궁금합니다 . 퍼니타운만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앞에서 말했듯이 현재는 조합원들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조직이다 보니 ‘관계중심 ’의 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도움을 주고 같이 공유해주는 문화입니다.
프로젝트를 하나 할 때 조합원들의 역량에 맞춰서 투입하는 시스템입니다. 앞으로 차근차근 매뉴얼을 갖춰 나갈 예정입니다.
Q. 2020년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청년 팝업 레스토랑 외에 계획하고 있는 활동이 있으신가요?
A. 우선 가장 중요한 사업은 현재 하고 있는 청년 팝업 레스토랑입니다.
레스토랑은 내년에도 계속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용역사업은 꾸준히 하고 있고, 작년 예비사회적 기업으로도 지정 받아서 더 많은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퍼니타운의 운영에 만족하는지 궁금합니다. 개선해야 하거나 부족함을 느끼는 점은 무엇인가요.
A. 사실 올해 코로나 19로 인해 앞서 세운 계획들이 쉽게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꾸며나가는 이 공간에 더 투자하려고 합니다. 이 공간은 매우 무궁무진 하다고 생각합니다.
Q. 퍼니타운의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
A. 퍼니타운은 ‘청년 돌봄 ’ 문제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청년 돌봄이라 하면 , 청년들끼리의 상담 , 소통 등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청년들이 요즘 특히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으면서 개인화되는 경향이 있지만, 그럴 수록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것을 느낍니다.
얼마전에도 소셜다이닝 프로그램에 청년들이 함께 저녁을 먹으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결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밥을 매개로 관계 형성을 해나가는 것이 매우 의미있었습니다. 이렇게 청년 돌봄 사업을 확장하려고 합니다.
청년 팝업 레스토랑 미생 내부 ⓒ협동조합 퍼니타운
청년 팝업 레스토랑 미생 메뉴 ⓒ협동조합 퍼니타운
서포터즈SAY
협동조합퍼니타운에서 청년 팝업 레스토랑 미생의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