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Q&A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사회적 기업, '네이처앤드피플'
관리자 2021.05.31  조회수 1063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사회적 기업, 네이처앤드피플.

환경 보호와 사회적 약자의 일자리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이는 네이처 앤드 피플의 이야기를 담기 위해

서포터즈가 네이처앤드피플 박윤기 본부장님을 만나뵙고 왔습니다. 함께 들어보러 가실까요?



1. 네이처앤드피플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이처앤드피플은 환경과 사람에 관한 사회문제해결을 미션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환경 문제와 관련된 제품뿐만 아니라 미얀마 난민 문제 개선을 돕기 위한 제품들도 제작하였습니다.

저희 회사의 주력 업종은 종합 광고 대행이지만 발달장애인 근로자를 바리스타로 채용한 카페도 원주와 춘천 등지에서 운영 중입니다.


2. 사회적기업을 설립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

초기 네이처앤드피플은 저와 대표님 , 부사장님 세 명이 창업으로 시작하였습니다 .

당시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터라 해외 사례를 중점적으로 조사하다가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선한 영향력을 널리 퍼트리고 세계적으로 대두되는 문제들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기업을 설립하고자 했습니다.


3. 사회적기업으로서 현재 네이처앤드피플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가요 ?

현재 네이처앤드피플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은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주선입니다 .

앞서 말씀드렸듯 , 발달장애인분들을 바리스타로 채용한 카페를 여러 곳 운영 중입니다 .

다만 카페 운영만으로는 자금 운용에 한계가 있기에 광고 대행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광고가 인쇄물로 가공되는 경우에는 발달장애인 분들이 수작업으로 가공에 직접 참여하고 계십니다 .

타 기업의 경우 광고 인쇄물의 가공 과정을 기계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처앤드피플은 사회적기업으로서 발달장애인분들에게 일거리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수작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





네이처앤드피플에서 운영 중인 cafe the people 내부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4. R-PLAN, ISLETA 등 환경을 위하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계시는 것으로 아는데, 네이처앤드피플 브랜드 제품만의 각각의 장점은 어떤 것일까요?

R-PLAN 은 리사이클 플랜 (Recycle-plan) 의 줄임말로 , 목재 식기같은 환경 관련 제품들을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초기에는 B2C 형식으로 소비자분들께 직접 판매하거나 네이버 해피콩 펀딩 등을 통해 선보였으나

중국산 망고나무 식기가 수입되며 가격경쟁력이 다소 약화되었습니다.

현재는 B2C 판매보다는 산업 디자인과 병행하여 실내 건축 디자인에서 업사이클링 가구 및 소품으로의 사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ISLETA 는 멸종 위기 동물들을 알리고자 런칭한 가방 브랜드입니다 . 미세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분해되는 플라스틱을 연구 및 개발하였으며

브랜드 활동으로 발생하는 수익은 동물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네이처앤드피플은 사람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브랜드 운영에서 그치지 않고 발달장애인 분들에게 캐릭터 개발 또는 화훼서비스 교육을 제공하고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제품화를 진행하여 판매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5-1. 친환경인쇄디자인 회사에서 카페사업은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신건지 궁금합니다 .

우리 사회에서 아직까지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습니다 . 발달 장애인분들도 어느 정도 숙련만 되면 바리스타 활동에 전혀 문제가 없지만,

실제로 카페에 취업할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종종 장애인을 채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실제 취업 후 활동 내용은 바리스타와는 거리가 먼 활동이 대다수입니다.

그러나 장애인 복지관이나 특수직업학교 등에서 교육받으시는 분들 중

바리스타로 활동을 원하시는 지체장애인분들이 꽤 계시기 때문에 저희는 발달장애인 분들이 원하시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카페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6.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며 힘드셨던 점이 있으셨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아무래도 경제적인 요인이 가장 힘든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 처음에는 제품 판매 시에도 어려움을 겪었으나 현재는 춘천시에도 사회적경제 네트워크가 있고,

여러 협동조합 지원 제도가 마련되어 판매 환경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


7. 위 질문과 반대로 가장 보람찼던 순간이 있으셨다면 언제일까요 ?

- 발달장애인분들이 제작하신 캘리그라피 작품을 보신 손님분들이 작품에 대해 칭찬의 말씀을 해주실 때,

바리스타로 취업하신 발달장애인 분들이 성실하게 일을 해주시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찬 것 같습니다.

또 발달장애인 분들의 보호자들께서 한 직장을 오래 다녀서 좋다고 말을 전해주실 때 보람차다고 느낍니다.

실제로 2 년 반에 걸친 기간동안 퇴사자가 한 분도 없을 정도로 성실히 활동에 임해주시고 계십니다.


네이처앤드피플 홈페이지ⓒ네이처앤드피플


8. 네이처앤드피플이 지향하는 최종적인 목표 또는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

저희의 슬로건이 FOR THE BTTER LIFE 인데요 . 지역 사회에서 조금의 영향력이라도 미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회사가 꾸준히 성장해가며 식구들이 많이 늘기도 했습니다.

회사 식구들에게 지속적으로 급여를 지급하고 장애인 근로자분들의 채용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저희의 최종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9. 추가로 서포터즈를 통해 전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

시민분들께서도 사회적경제 기업에 관심을 두시고 제품을 많이 이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관 관계자분들께서도 사회적기업 제품 의무 구매 비율을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도 지역 사회에 더 많이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