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Q&A

청소년들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곳, 사회적 협동조합 '홍당무'
관리자 2021.06.30  조회수 898


청소년들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곳, 사회적 협동조합 '홍당무'

열약한 환경 속에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진심을 담아 봉사를 하는 사회적 협동조합,

저희 서포터즈가 '홍당무'의 '김재숙 이사장님'을 만나뵙고 왔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사회적 협동조합 ‘홍당무 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홍당무 는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해서 또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만든 단체입니다.


Q2. 청소년과 취약계층 또는 지역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이 사회적협동조합 홍당무 가 만들어진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한 고등학교의 취약하고 열약한 환경에서 자라고 있다는 일부 아이들의 형편을 개인적으로 알게 되면서

그 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여러 방안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고 많이 방문할 수 있는 카페를 개장하고자 했고 고등학교 앞에 카페를 열게 되면서

사회적협동조합 홍당무 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3. 카페 동산 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아이들에게 무료로 커피나 음료를 제공하면서 함께 대화도 나누고,

상호간에 신뢰가 형성 되면 아이들의 속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이들이 처한 구체적인 형편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어른으로서 아이들에게 위로도 해주고, 멘티와 멘토로 엮어주면서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거나

아이들의 필요를 챙겨주거나 밥도 사주는 등 삶의 질을 조금이나마 향상 시킬 수 있는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카페동산 외부 사진ⓒ사회적 협동조합 '홍당무'


Q4. 홈페이지에서 주요 사업을 찾아보니 청소년에게 쉼터와 음료를 제공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고민을 함께 해결한다는

커피는 우리가 줄게사업에 대해서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커피는 우리가 줄게는 말 그대로 아이들에게 무료로 커피나 음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다만 커피나 음료만 제공하기에는 식생활이 제대로 채워지지 못하는 아이들도 너무 많아서

현재는 컵밥이나 라면, 때로는 샌드위치나 모닝빵 소시지 등 간식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Q5.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생활 장학금 지급을 연계한다는 얘들아 힘내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열약한 아이들을 만나다 보니 심리적으로도 너무 힘든 아이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들도 꽤 많았고, 할머니, 할아버지랑 사는 아이들의 경우

할머니, 할아버지가 능력이 안 되셔서 매우 취약한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뒤로 아이들을 돕고 싶다는 분들을 직접 만나 뵙고 그 분들과 아이들을 연계하는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이것이 바로 얘들아 힘내' 사업입니다 .

예를 들어 현재 장학 재단에서 3명 아이를 지원해주시기도 하고, 이 외 여러방법으로 대략 18명의 아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페동산 방문 손님(학생들) 사진ⓒ사회적 협동조합 '홍당무'


Q6. 지역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정서적 시너지 효과를 지향한다는 지역 사회와 함께라는 사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집안 형편이 어렵지만 대학을 가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학을 갈 수 있는 길을 아이들은 많이 알지 못하다 보니,

아이들의 입시를 도와주고 방법을 제공해줄 수 있는 한림대 센터와 연계를 시켜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치뤄야 되는 시험 공부나, 대학 입학의 방향 제시 등 아이들을 도와 주시겠다는 멘토분들과 연동을 시키는 사업이

지역 사회와 함께라는 사업입니다.


Q7. 멘토, 멘티를 연결시키는 방법은 어떻게 되시나요?

꿈꾸는 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3명의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다 개인적으로 연결을 맺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셔서 먼저 연락을 하는 분들도 계시고, 또는 모임 같은 곳에서 만나 뵙기도 합니다.

실제로 아이가 거주할 방을 구하게 될 경우 필요한 물품들을 다 구매해주실 정도로 아이들과 돈독하게 지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Q8. 이 외에 기획하고 계시는 사업이라던지, 더 말씀하시고자 하는 홍당무만의 사업이 있으실까요?

이전에 왕래가 있던 선생님께서 다른 학교를 가셨는데 현재 계시는 학교 앞에

이곳 카페 동산과 같은 카페를 하나를 더 만들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 때문에 아이들을 더 보듬어주고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카페를

2호점, 3호점 같이 체인점으로 발전시켜서 한 곳이라도 더 차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9. 위 협동조합이 최종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나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춘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 협동조합을 확대하고 싶습니다.

체계적으로 이 사업을 발전시켜서 다양한 지역에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Q10. 기사를 보는 사람들이나 추가적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청소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청소년들을 정말 진심으로 돌봐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이들이 잘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어른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 아이만 잘 기르는 것이 아니라 사회 나가면 만나게 될 모든 청소년들을 보듬어줄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아이들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분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고,

저희 홍당무 협동조합이 그런 선순환을 이뤄낼 수 있기를 바라며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