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Q&A

모두의 쿱(co-op) Vol.035
관리자 2023.06.01  조회수 328

💛춘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소식
🎤 신임 이강익 센터장님 인사말
안녕하세요. 지난 5월부터 센터장으로 일하게 된 이강익입니다. 조경자 전센터장님을 중심으로 센터는 지난 3년간 사회적경제 지원의 틀을 잘 확립하였고, 지역사회로부터 인정받는 조직으로 잘 성장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전 센터장님께서 만들어주신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의 선후배님, 행정에 계시는 공무원분들과 잘 소통하면서 춘천 사회적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 센터의 운영 목표는 ‘사회적경제 성장 생태계 조성’입니다. 이를 위한 센터의 핵심 전략과 사업은 ➀ 사회적경제 인식확산 및 주체 발굴(교육컨설팅), ➁ 창업육성체계 마련(창업육성 지원), ➂ 성장지원체계 구축(성장/판로/홍보지원), ➃ 사회적경제 모델 발굴 및 정책 개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사업들이 잘 추진되어 사회적제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 센터의 올해 중점 방향은 ➀ 협동조합을 넘어선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을 포괄하는 통합지원조직으로서의 역할 강화, ➁ ‘사회적경제 도시 춘천’ 정책 과제 마련, ➂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가치 창출 유도 및 지역사회 인식 제고입니다.

센터의 중점 방향을 실현하기 위해 센터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도센터와 협업하여 예비사회적기업의 사회적기업 인증 비율을 높이고, 마을기업이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및 네트워크와 소통할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둘째, ‘사회적경제 도시 춘천’ 정책 과제 마련을 위해 포럼 사업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잘 조직하고, 좀 더 정책 욕구와 수행력을 갖춘 주체들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실현가능한 정책 과제를 마련하겠습니다. 나아가 외부 기관, 대학, 혁신기관, 바이오 기업, 지역문제 해결형 단체 및 기관 등과 소통하면서 좀 더 확장된 사회적경제 정책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가치 창출 유도 및 지역사회 인식 제고를 위해 춘천시의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사업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가치지표(SVI) 측정 사업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측정 결과를 조직경영, 홍보, 공모사업, 공공구매, 외부기관과의 협업 사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사회적경제 ‘마켓 크리에이터(MC)’를 양성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영업을 강화하고, 지역 호혜시장/상호거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칭)춘천 사회적경제 공동사업단’을 조직하기 위해 현장과 고민을 나누겠습니다.

다섯째,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사업 연합으로 성장하는 꿈을 가지고, 기후변화대응분과, 통합돌봄분과, 체험관광분과, 스포츠분과, 사회적부동산분과 등 다양한 ‘활동하는 사업분과’를 조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2월 8일 춘천시는 ‘사회적경제 도시’를 선포하였습니다. 사회적경제도시는 “사회적경제조직이 일정 수준의 고용 및 경제규모를 가지고 있고, 사회적경제조직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가 잘 조성되어 있고, 사회적경제의 운영원리가 지역사회에 잘 뿌리내리고 있는 도시”입니다. 아직 춘천시의 신생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는 1,311명으로 총사업체 고용의 1.03% 수준이고,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취약합니다. 춘천시가 사회적경제 도시로 나아가는 긴 여정에 함께하는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센터 활동 이야기
춘천시 사회성과 인센티브 아카데미

춘천시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성과를 측정하고 화폐화하여 보상하는 사회성과 인센티브 사업의 아카데미
💛 춘천 사회적경제 이야기
"협동조합은 '믿음'이 가장중요...
'믿음'안에서 상생할 수 있어"

김기흥 상임이사(가톨릭춘천신협)
"사회적경제 창업 비즈니스 모델
우리가 만든다"

지난4일,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데모데이 열려
시민과 사회적경제, 지역을 잇고
지역사회 문제해결의 마중물이 되어
사회적경제로 지속가능한 도시 춘천을 만듭니다.
A 강원도 춘천시 공지로 255, 3층 4호 T 033-910-0201 M cccoopc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