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Q&A

손뜨개디자인과 문화를 판매하는 '하울링'
관리자 2021.06.16  조회수 834


손뜨개 디자인과 문화를 판매하는 '하울링'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손뜨개 제품으로 핸드메이드의 가치를 전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

'하울링' 박정현 대표님을 하울링 사무실에서 만나 뵙고 왔습니다.



손뜨개 제품과 뜨개실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Q. “하울링 을 소개해주세요! 무슨 뜻인가요?

A. 하울링은 손뜨개 브랜드입니다. 하울링(howooling)은 영어 합성어로, how(방법) + wool(뜨개실) + ing(움직이는) 이 합쳐져서 만들어졌습니다 .

저희 회사의 제품은 핸드메이드이기 때문에 손을 움직이는 모습을 담아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Q.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관해서 소개 부탁드려요.

A. 손뜨개 제품을 디자인한 후 소비자들이 직접 뜰 수 있도록 재료와 설명서, 동영상 컨텐츠를 묶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을 판매한다기보다는 손뜨개 디자인과 손뜨개 문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5 년 동안은 키트 제품을 계속 판매해왔고, 올해엔 새로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나 미국 플랫폼에 설명서나 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Q. '하울링'의 설립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제가 어릴 때 할머니가 키워주셨는데, 할머니께서 뜨개질을 일상적으로 하셔서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인이 돼서는 뜨개질과 멀어졌는데, 회사생활을 하면서 취미로 다시 뜨개질을 하게 됐습니다.

취미로 하면서 이 일이 너무 재밌고, 계속하고 싶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회사생활을 하는 사람이 진로를 바꾸기엔 쉽지 않아서 꽤 오래 고민을 하다가, 결국엔 하울링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Q. '하울링'을 사회적기업으로 운영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저희 일이 같이 나누면 서로서로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Q. 사회적기업으로 가기까지의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A. 처음에는 회사의 방향성이라고 볼 수 있는, 회사의 미션 (mission) 을 정하는 것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운영하면서 미션이 중간에 바뀌기도 했고요.

그리고 사회적기업은 지켜야 할 요건이 있어서, 요건을 지키려면 정신을 바싹 차려야 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잘 못 지킬 수 있으니까 사업을 운영하는 것만큼이나 요건을 지키는 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



Q. 손뜨개 키트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A. 담요, 인테리어 소품, 컵 받침, 카드지갑, 가방 등 다양한 것을 만듭니다.

보통 한가지 제품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해보고 싶은 제품으로 도전을 하는 편입니다.



Q. 지역사회 여성의 경제활동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A. 초창기에는 무료교육을 해드리고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지역의 주부, 노인복지관의 할머니분들이 만든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제품 도안을 만들어 오시면 상품화를 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매달 정산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그분이 만들어 오신 제품을 촬영해서 상세페이지로 올리고. 도안을 폼 (form) 대로 만들어서 완성하고, 판매되는 만큼 매달 비용을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 동안은 소상공인분들, 핸드메이드 셀러분들에게 저희가 하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멘토링이나 사진 촬영 대행, 동영상 제작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Q. 운영하면서 보람을 느끼거나 뿌듯했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A. 누군가 저한테 안된다고 했지만, 저희 제품을 알고 계시거나 구매하신 하신 분들이 많아지면서 지인들이 브랜드를 알아줬을 때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뜨개 제품은 제품 완성에 시간을 쏟을 준비가 안 된 사람은 구매를 꺼리시다 보니까, 대중적인 제품은 아니라서 판매하는 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힘들게 만든 제품들의 반응이 금방 올 때 뿌듯한 것 같습니다.



Q. 향후 계획이나 방향성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 올해에는 해외 진출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뜨개로만 시작했는데, 분야를 넓혀서 라탄공예도 키트화 하고 있고, 패브릭 제품도 하고 있습니다.

뜨개에 집중된 거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제품을 키트화해서, 누구나 편하게 구매해서 문화 활동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게 목표입니다.




키트 구성품인 뜨개실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Q. 해외에는 뜨개 제품만 판매하시는 건가요?

A. 해외는 뜨개 재료 먼저 판매하고 있습니다. 키트는 번역이 까다로워서, 번역한 내용을 다듬고 있습니다. 키트는 하반기에 판매를 진행할 것 같습니다.



Q. 어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싶으신가요 ?

A. 여성 일자리를 만들고, 비슷한 분야에서 일하시는 여성분들, 소상공인분들에게 기술이나 노하우를 같이 나눠서 초기 창업자분들이 같이 성장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실까요?

A. 손으로 만드는 활동들이 되게 재미있으니까, 관심을 많이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예쁜 제품을 만들어도 많은 분이 본인이 완성해야 한다는 부담을 많이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가이드 동영상이 없는지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서 , 요즘 대부분의 제품이 초보자 눈높이에 맞춰서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저희 제품으로 손뜨개 제품을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